top of page

     예수생명시리즈 

     2024년 : 창조 (창세기 ~ 사사기)
2025년 : 역사 (룻기~에스더)
           2026년 : 복음 (마태복음~사도행전)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사도행전 2:42)

믿음목장

소망목장

​사랑목장

May 18, 2025

예수생명시리즈 ⓶ㅣ역사

= 20. 솔로몬의 지혜 =

(왕상 3:9) “누가 주의 이 많은 백성을 재판할 수 있사오리이까 듣는 마음을 종에게 주사 주의 백성을 재판하여 선악을 분별하게 하옵소서”


[기도하기]

하나님의 마음과 사람의 마음을 헤아려 듣고 깨달을 줄 아는 지혜를 사모하게 하소서.


[말씀열기]

이스라엘의 왕이 된 솔로몬은 가장 먼저 죄를 회개하고 예배를 드립니다. 하나님은 솔로몬을 만나 주시며, 원하는 것을 구하라 하십니다. 솔로몬이 부귀와 영화 대신 하나님의 마음과 사람의 마음을 헤아려 들을 수 있는 지혜를 구하자 하나님은 기뻐하시며 솔로몬이 구한 것 외에 다른 것들도 더하여 주십니다.


[말씀 속으로]

1. 예배하는 솔로몬(왕상 3:4)

솔로몬이 왕이 된 후에 가장 먼저 한 일은 예배입니다. 일천번제를 받으신 하나님은 솔로몬에게 원하는 것을 구하라 하셨고 솔로몬은 세상의 부귀영화가 아닌 백성을 다스릴 수 있는 마음과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마음, 백성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지혜를 구합니다. 예배를 통해 하나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만날 때 하나님과 가까워지고, 하나님이 주시는 힘으로 섬길 수 있으며 사랑할 수 있습니다.

☛ 예배는 하나님 앞에 나아가 그분의 사랑을 깨닫고 찬양하며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기로 결단하는 것이며 십자가의 길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예배는 모든 일보다 우선되어야 합니다.


2. 솔로몬의 지혜(왕상 3:9-12)

솔로몬은 지혜의 왕으로, 하늘 아래에서 행하는 모든 일을 연구하고 살폈습니다(전1:13). 그는 인생과 세상에 관한 지혜가 담긴 잠언을 3000개 말했고, 노래를 1005편 지었으며, 초목과 짐승과 기어 다니는 것과 물고기에 대한 지식도 대단했습니다(왕상 4:30~33). 그러나 솔로몬이 가진 최고의 지혜는 듣는 마음이었습니다.

☛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사람의 마음의 소리를 듣는 것이 최고의 지혜입니다. 세상을 보는 통찰력, 사람의 마음에 공감하는 지혜, 바른 길을 보여 주는 지혜를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솔로몬의 재판(왕상 3:16-28)

솔로몬은 하나님께 듣는 마음과 지혜를 구해 응답받았습니다. 서로 본인의 아이라고 주장하는 두 여인의 소리를 듣고 가짜와 진짜를 가려냈던 지혜로운 솔로몬의 재판은 사람의 중심, 숨은 동기, 숨은 악과 사랑을 들을 수 있는 하나님의 지혜였습니다. 사람은 외모를 보지만 하나님은 중심을 보십니다.

☛ 솔로몬의 관심은 하나님이 맡기신 사람들을 잘 섬기는 것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지도자는 목자입니다. 목자는 하나님이 맡기신 양들을 내 생각과 경험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주시는 지혜로 돌보는 영적 지도자입니다.


[말씀 적용하기]

1. 솔로몬이 하나님께 구한 것은 무엇입니까?(왕상 3:9)

2. 내가 갖고 싶어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부귀와 영광입니까? 아니면 주님의 마음을 아는 지혜입니까?


[함께 기도하기]

1. 주여, 무엇보다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게 하소서.

2. 주여,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사람의 마음을 헤아릴 줄 아는 지혜를 주소서.

3. 주여, 제 마음이 주님 앞에 정직하게 하소서.


[한 주간 성경읽기]

(열왕기상 3~4장) 솔로몬의 지혜

3장: 솔로몬의 지혜  4장: 솔로몬의 영화

예수생명시리즈 ⓶ㅣ역사

May 11, 2025

예수생명시리즈 ⓶ㅣ역사

= 19. 솔로몬이 왕이 되다 =

(왕상 2:3)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 길로 행하여 그 법률과 계명과 율례와 증거를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지키라 그리하면 네가 무엇을 하든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할지라”


[기도하기]

하나님 말씀에 순종함을 삶의 우선순위에 두게 하시고, 말씀사랑하기를 후대에 유산으로 남기게 하소서


[말씀열기]

사울왕으로 시작된 이스라엘 왕국은 다윗왕 때 전성기를 이루고 이어서 솔로몬시대가 옵니다. 다윗은 솔로몬에게 왕으로서 잊지 말고 기억해야 할 것들을 가르쳐 줍니다. 이제 솔로몬이 하나님의 나라를 다스리게 되었습니다. 하나님나라의 지도자는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며 말씀에 따라 길을 가야합니다.


[말씀 속으로]

1. 솔로몬이 왕이 되다(왕상 1:29-31)

솔로몬이 왕이 되는 과정은 쉽지 않았습니다. 다윗의 다른 아들 아도니야가 왕위를 차지하려 하자 왕자들과 제사장 아비아달, 군사령관 요압처럼 힘 있는 사람들이 아도니야를 따랐습니다. 반면 솔로몬을 후원해 주어야 할 다윗은 심히 늙고 쇠약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약속하신 대로 솔로몬을 왕으로 세우십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이루기 위해 다윗은 마지막까지 힘을 쏟았고, 선지자 나단과 밧세바는 헌신합니다.

☛  하나님의 약속은 이루어집니다. 신앙은 하나님이 하신 약속의 말씀을 따라가는 것입니다.


2. 말씀의 길(왕상 2:2-3)

다윗이 솔로몬에게 가장 먼저 남긴 유언은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고, 모세가 말한 율법의 말씀대로 행하면 무엇을 하든 어디로 가든 형통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열왕기에는 많은 왕이 등장합니다. 하나님이 이들을 평가하시는 기준은 한 가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의 길로 가느냐, 아니면 우상숭배의 길로 가느냐입니다. 다윗은 솔로몬에게 말씀의 길로 가는 것을 가르칩니다.

☛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순종할 때, 그리고 거칠고 어지러운 세상 속에서 나의 생각과 마음과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향할 때 하나님의 사람으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3. 장래의 소망(왕상 2:4)

다윗은 하나님이 자기에게 주신 은혜를 솔로몬에게 전하면서 하나님 말씀대로 순종하면 자손들에게 복이 있고 왕위가 끊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재물보다 명예보다 부동산보다 우리 가정에 소망이 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말씀을 사랑하는 것이 최고의 능력이며 장래의 소망입니다. 

☛ 우리의 자녀에게 줄 가장 지혜로운 유언은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며 살라’ 는 것입니다.


[말씀 적용하기]

1. 다윗은 솔로몬이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말씀의 길로 가면 하나님이 어떻게 하실 것이라고 말합니까?(왕상 2:3-4)

2. 내 삶에서 말씀의 길로 가지 못하게 방해하는 요인은 무엇인지 점검해 봅시다.


[기도하기]

1. 주여, 하나님의 약속을 붙들고 살아가는 믿음을 주소서.

2. 주여, 자손들이 말씀의 길을 따라가게 하소서.

3. 주여,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 남길 유언을 생각함으로 나의 혼란스러운 삶이 주님을 향하게 하소서.


[한 주간 성경읽기]

(열왕기상 1~2장) 다윗의 유언

1장: 솔로몬이 왕이 되다  2장: 다윗의 유언

예수생명시리즈 ⓶ㅣ역사

May 4, 2025

예수생명시리즈 ⓶ㅣ역사

= 18. 다윗과 아라우나 타작마당 =

(삼하 24:24) “왕이 아라우나에게 이르되 그렇지 아니하다 내가 값을 주고 네게서 사리라 값 없이는 내 하나님 여호와께 번제를 드리지 아니하리라 하고 다윗이 은 오십세겔로 타작마당과 소를 사고”


[기도하기]

마지막 순간까지 하나님만 의지하게 하소서


[말씀열기]

왕이 된 후 가장 먼저 예루살렘을 정복했던 다윗은 인생을 마감하면서 성전을 건축할 아라우나의 타작마당을 구매합니다. 그리고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과 영광을 돌리며 삶을 마감합니다.


[말씀 속으로]

1. 다윗과 인구조사(삼하 24:1-4)

왜 하나님은 다윗의 인구조사에 진노하셨을까요? 사탄이 일어나 이스라엘을 대적하고 다윗을 충동했기 때문입니다. “사탄이 일어나 이스라엘을 대적하고 다윗을 충동하여 이스라엘을 계수하게 하니라”(대상 21:1) 사탄은 다윗의 마음에 교만한 마음을 불어 넣었습니다.

☛ 사탄은 하나님이 하신 일을 사람이 했다고 생각하게 만듭니다. 성도들은 하나님이 하시는 일과 사탄이 하는 일을 분별하는 눈을 가져야 합니다.


2. 다윗을 향한 하나님의 징계(삼하 24:13-17)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한 다윗에게 땅에 7년 동안 기근이 드는 것, 다윗이 원수에게 쫒겨 석 달 동안 도망 다니는 것, 사흘 동안 전염병이 도는 것, 이 세 가지 징계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하십니다. 다윗은 전염병을 선택하고, 7만 명에 달하는 백성이 전염병으로 죽습니다. 다윗은 하나님이 보내신 선지자의 말을 듣고 회개합니다. 다윗이 위대한 점은 선지자를 통해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에 무조건 순종한 것입니다.

☛ 성도는 목회자를 통해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마음에 찔림이 올 때 즉시 회개해야 합니다. 우리가 자랑할 것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과 그분이 값없이 베푸신 은혜뿐임을 기억하며 감사해야 합니다.


3. 다윗과 아라우나 타작마당(삼하 24:18-25)

징계를 받은 다윗은 선지자의 말을 듣고 여부스 사람 아라우나의 타작마당에서 여호와를 위해 제단을 쌓고 번제를 드렸고, 이로써 재앙이 그쳤습니다. 다윗이 타작마당을 사겠다고 하자 아라우나는 그냥 주겠다고 했으나 다윗은 합당한 금액을 지불하고 타작마당을 삽니다. 이는 죄를 회개하고 겸손히 하나님께 예배드리고자 하는 마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값을 치루지 않으면 훗날 소유권을 두고 분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우리도 신앙생활을 할 때 값을 치루지 않고는 번제를 드리지 않겠다는 마음을 가져야합니다. 이러한 마음으로 교회를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고 충성하는 것이 진정한 예배입니다.


[말씀 적용하기]

1. 다윗은 선지자의 말을 듣고 여부스 사람 누구의 타작마당에서 제단을 쌓고 번제를 드렸습니까?(삼하 24:18)

2. 하나님의 심판과 징계 앞에서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바라며 회개했던 다윗처럼 나는 하나님 앞에 참된 회개의 기도를 드리고 있습니까?


[함께 기도하기]

1. 주여, 영적인 분별력을 가지고 마지막까지 깨어 기도하게 하소서.

2. 주여, 내 뜻이 아닌 하나님의 뜻을 행하며 살게 하소서.

3. 주여, 주님이 베푸신 긍휼과 은혜를 기억하며 다시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이웃에게 전하게 하소서.


[한 주간 성경읽기]

(사무엘하 21~24장) 말년에 인구조사를 하는 다윗

21장: 기브온 사람들의 한을 풀어 주는 다윗  22-23장: 다윗의 승전가  24장: 인구조사

예수생명시리즈 ⓶ㅣ역사

Apr 27, 2025

예수생명시리즈 ⓶ㅣ역사

= 17. 바르실래에게 은혜를 갚는 다윗 =

(삼하 19:32-33) “바르실래는 매우 늙어 나이가 팔십 세라 그는 큰 부자이므로 왕이 마하나임에 머물 때에 그가 왕을 공궤하였더라 왕이 바르실래에게 이르되 너는 나와 함께 건너가자 예루살렘에서 내가 너를 공궤하리라”


[기도하기]

지난날의 위험과 두려움에서 건져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며 날마다 주님을 찬양합니다.


[말씀열기]

다윗이 아들 압살롬으로부터 도망치자 백성들은 등을 돌리고 비난하며 조롱합니다. 그러난 바르실래는 도망가는 다윗을 공궤하며 힘과 용기를 주며 하나님이 세우신 왕 다윗을 섬깁니다.


[말씀 속으로]

1. 바르실래에게 은혜를 갚는 다윗(삼하 19:31-33)

다윗은 자신의 범죄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와 아들 압살롬의 반란을 통해 많은 사람의 배반을 겪으면서 마음의 고통을 느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윗은 반란을 진압하고 예루살렘으로 귀환한 후 모든 사람을 용서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힘들고 어려울 때 도움을 준 바르실래에게 은혜를 갚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가자고 합니다.

☛ 우리는 받은 은혜를 쉽게 잊어버리는데, 다윗은 바르실래의 은혜를 잊지 않고 갚았습니다.


2. 바르실래의 아들 김함과 다윗(삼하 19:34-37)

바르실래는 다윗의 제안을 정중히 거절합니다. 그는 살날이 얼마 남지 않았기에 다윗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시려거든 아들 김함에게 베풀어 달라고 부탁합니다. 여기서 부모의 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들 압살롬이 반란을 일으켜 죽이려 했음에도 그를 너그러이 대우해 달라던 아버지 다윗의 마음처럼, 바르실래도 자신의 유익을 구하기보다는 아들 김함이 예루살렘에서 크게 쓰임받기를 소망합니다. 우리도 바르실래처럼 선하고 의로운 삶을 살아간다면 자녀들에게 본이 되어 자녀들 역시 하나님을 사랑하며 섬기게 될 것입니다.

☛ “내가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라는 바울의 고백처럼 하나님의 은혜를 늘 기억해야 하며, 부모님의 은혜도 기억하며 보답하며 살아야 합니다.


3. 김함을 데리고 예루살렘으로 오는 다윗(삼하 19:38-39)

다윗은 바르실래의 부탁을 듣고 바르실래의 아들 김함을 예루살렘으로 데려가 그가 원하는 대로 다 해주겠다고 약속합니다. 다윗은 요나단과 한 약속을 기억해 요나단의 아들 므비보셋을 끝까지 보살폈습니다. 다윗이 위대한 영적 사람으로 인정받는 이유는 자신이 한 약속을 끝까지 지키는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은혜를 기억하고 갚는 사람이 진정한 영적 지도자가 될 수 있습니다.

☛ 용서와 은혜는 하나님의 성품입니다. 우리도 다윗처럼 하나님의 성품을 닮아 많은사람에게 유익과 기쁨을 줄 수 있습니다.


[말씀 적용하기]

1. 다윗은 바르실래에게 받은 은혜를 누구에게 갚았습니까?(삼하 19:37)

2. 다윗에게 자신보다 아들을 부탁하는 바르실래를 보며 나는 부모의 마음을 깨닫고 부모를 공경하고 있는지 돌아봅시다.


[함께 기도하기]

1. 주여, 하나님이 우리를 용서하시고 구원하신 것처럼 용서를 구하는 자를 진정으로 용서하게 하소서.

2. 주여, 일상에서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삶을 살게 하소서.

3. 주여, 진실한 신앙의 유산을 자녀에게 전하는 가정과 교회가 되게 하소서.


[한 주간 성경읽기]

(사무엘하 19~20장) 바르실래에게 은혜를 갚는 다윗

19장: 바르실래에게 은혜를 갚는 다윗    20장: 세바의 반역을 물리치는 다윗

예수생명시리즈 ⓶ㅣ역사

주소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문인로 57 삼풍동 상가 302호

​온라인 헌금

​신한은행 140-011-881970

​예금주:대한예수교장로회 영원한교회

전화번호

031-262-2674

 EMAIL

​예배시간안내

주일예배         1부   오전 11:00

                       2부   오후   2:00

수요찬양예배           오후   7:30

금요기도회              오전 11:00

새벽기도회(월~금) 오전   5:30​

© 2024 영원한교회 l All Rights Reserved.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