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예수생명시리즈 

     2024년 : 창조 (창세기 ~ 사사기)
2025년 : 역사 (룻기~에스더)
           2026년 : 복음 (마태복음~사도행전)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사도행전 2:42)

믿음목장

소망목장

​사랑목장

Dec 29, 2024

예수생명시리즈⓵ ㅣ창조

= 52. 성탄절 =

(창 21:1-2)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사라를 돌보셨고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사라에게 행하셨으므로 사라가 임신하고 하나님이 말씀하신 시기가 되어 노년의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낳으니”


[기도하기]

이삭과 예수님의 탄생을 통해 예수님이 구세주임을 믿게 하소서.


[말씀열기]

기독교 신앙의 핵심은 예수님이 세상에 오셔서 우리의 죄를 대신 지고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일입니다. 예수님은 죄인을 구원하려고 하늘의 영광을 버리고 이 땅에 오셨습니다.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하는 성탄절은 기쁨과 축제의 날입니다.


[말씀 속으로]

1. 말씀을 믿음(창 21:1-2)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사라에게 아들을 주겠다고 말씀하셨고 그 말씀대로 이삭을 낳았습니다. 아브라함과 이삭은 나이 많아 아들을 낳을 수 없는 몸이었지만 하나님의 말씀이 이루어질 것을 믿었습니다. (롬4:19-21) 예수님의 탄생은 이삭의 탄생과 연결됩니다. 마리아도 천사 가브리엘이 찾아와 아들을 낳을 것이라고 하자 “주의 여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눅 1:26-38)라며 믿음으로 고백했습니다.

☛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의심하지 말고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라고 확신하며 살면 말씀대로 이루어지는 날이 옵니다.


2. 이름(창 21:3)

이삭과 예수님의 이름은 태어나기 전에 확정되었습니다. 하나님은 99세의 아브라함을 찾아와 할례 언약을 세우시고 태어날 아들의 이름을 ‘이삭’이라 정해 주셨습니다. (창 17:19-21) 성경은 이삭을 약속의 자녀라 칭하면서(갈 4:28) 약속의 자녀 혈통으로 오신 예수님을 믿는 자 역시 하나님의 약속의 자녀라 부릅니다. 천사는 마리아에게 아들을 낳을 것이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고 말했습니다. (눅 1:31)

☛ 이삭과 예수라는 이름을 하나님이 친히 정해주신 이유는 인간을 죄에서 구원하고자 하는 약속을 실현하시기 위함입니다.


3. 이삭과 예수님의 탄생 (창 21:6)

이삭의 이름은 ‘웃음’이라는 뜻입니다. 이름대로 아브라함과 사라에게 큰 기쁨과 웃음을 주었습니다. 예수님의 탄생은 온 백성에게 구원의 소식을 전하는 큰 기쁨의 소식이었습니다. 성탄절을 맞이해 우리 안에 구원의 기쁨이 충만하기를 축복합니다.

☛ 죄와 사망에서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세상에 오신 예수님을 나의 구원자, 주님으로 믿는 신앙을 가져야 합니다. 구원의 복음을 모르는 이웃과 예수님의 탄생을 함께 축하하며 성탄을 통해 구원의 기쁜 소식을 전해 주어야 합니다.


[말씀 적용하기]

1. “아브라함이 그에게 태어난 아들 곧 사라가 자기에게 낳은 아들을 이름하여 ( 이삭 )이라하였고”(창 21:3)

2.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믿습니까?


[함께 기도하기]

1. 주여,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감사하게 하소서.

2. 주여, 우리를 구원할 구세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게 하소서.

3. 주여, 가정과 구역, 교회와 나라를 넘어 온 세계가 주님을 찬송하게 하소서.


[한 주간 성경읽기]

(잠언 25~31장) 지혜의 구체화

 25장: 하나님의 영화와 왕의 영화   26장: 미련은 미련을 낳음   27장: 자랑하지 말라  28장: 마음의 허실    29장: 의인의 복  30장: 아굴의 잠언    31장: 왕을 위한 잠언

예수생명시리즈⓵ ㅣ창조

Dec 22, 2024

예수생명시리즈⓵ ㅣ창조

= 51. 자기 소견과 하나님 말씀에 순종 =

(삿 21:25) “그 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기 자기의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


[기도하기]

만왕의 왕이신 하나님, 우리 인생에 항상 충만하게 임재해 주소서.


[말씀열기]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 말씀을 삶의 기준으로 삼아야 합니다. 사사가 없었던 때의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말씀보다 자기의 소견에 옳은 대로 살았습니다. 지도자가 없는 나라와 민족과 공동체는 혼란에 빠집니다. 우리에게 영적인 지도자가 있음을 감사하면서 그 지도자를 위해 많이 기도해야합니다.


[말씀 속으로]

1. 왕이 없던 시대(삿 17:6, 18:1, 19:1)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라는 말씀이 사사기에 여러 차례 반복됩니다. 왕이 없다는 것은 지도자가 없다는 것뿐 아니라 영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자기의 생각대로 살아간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사무엘 시대에 와서 이스라엘 백성은 왕을 세워 달라 요구합니다.

☛ 우리는 만왕의 왕 되시는 여호와를 나의 왕으로 삼고, 여호와의 율법을 따라 살아야합니다. 최고의 왕이었던 다윗도 여호와 하나님을 왕으로 고백하면서 왕 되신 여호와의 통치를 받으며 나라를 다스렸습니다.

2. 자기 소견과 하나님 말씀에 순종(삿 21:25)

사사 시대를 한 문장으로 정리하면 “그 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기 자기의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입니다. 출애굽 후 3개월 만에 시내산에 도착했을 때 하나님은 그곳에서 이스라엘과 언약을 맺으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율법과 계명을 따르고 순종하면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되시고,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특별한 소유가 되고 제사장 나라가 되고 모든 민족 중에 뛰어난 민족이 된다는 언약입니다.

☛ 하나님 말씀으로 통치를 받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살 때 하나님의 축복이 미래에 펼쳐집니다.

3. 이스라엘의 영원한 왕, 여호와 하나님 (삿 21:25)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기 자기의 소견에 옳은 대로 행했다”는 말은 여호와 하나님을 왕으로 인정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이스라엘 역사에서 왕이 없던 시대는 한 번도 없었습니다. 눈에 보이는 왕 사울의 등장으로 왕정시대가 시작되지만, 영적으로는 하나님이 영원한 이스라엘의 왕이요 모든 믿는 자들의 왕이십니다.

☛ 영적인 눈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예수생명으로 영적 능력이 회복되어 왕의 왕 되시는 하나님을 볼 수 있어야하고 하나님을 나의 왕으로 모시고 살아야 합니다.


[말씀 적용하기]

1. “그 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 각기 자기의 소견에 )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 (삿 21:25)

2. 내 인생에서 하나님을 나의 왕으로 인정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나눠봅시다.


[함께 기도하기]

1. 주여, 나의 소견대로 살지 않고 하나님 말씀을 따라 살게 하소서.

2. 주여, 내가 왕이 되지 않게 하시고, 오직 하나님만이 내 삶의 왕이 되어 주소서.

3. 주여, 가정과 구역, 교회와 나라를 넘어 온 세계가 주님을 찬송하게 하소서.


[한 주간 성경읽기]

(사사기 17~21장)

17장: 미가의 우상 숭배    18장: 미가와 단 지파의 우상 숭배    19장: 타락한 레위인 가정의 비극    20장: 이스라엘과 베냐민 자손의 전쟁     21장: 베냐민 자손의 아내

예수생명시리즈⓵ ㅣ창조

Dec 15, 2024

예수생명시리즈⓵ ㅣ창조

= 50. 하나님의 백성이 살아가는 법=

(삿 13:7) “그가 내게 이르기를 보라 네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이제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며 어떤 부정한 것도 먹지 말라 이 아이는 태에서부터 그가 죽는 날까지 하나님께 바쳐진 나실인이 됨이라 하더이다 하니라”


[기도하기]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세상 사람과 구별되는 인생 살게 하소서.


[말씀열기]

삼손의 드라마틱한 출생이야기, 인류 역사상 가장 힘이 센 사람, 들릴라와의 사랑이야기 등 그의 흥미진진한 삶이 영화, 뮤지컬, 그림 등 수많은 작품의 소재가 되었고, 사사기 13장에서 16장까지 사사들 중 가장 긴 내용을 담았습니다.


[말씀 속으로]

1. 세상에서 구별된 존재 나실인(민 6:1-21)

나실인은 태어날 때부터 하나님께 바쳐진 사람으로, 평생 지켜야 할 규정이 있습니다. 첫째,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면 안 됩니다. 둘째, 머리를 자르면 안 됩니다. 셋째, 시체나 부정한 것을 가까이하면 안 됩니다. 넷째, 범죄하면 규정에 따라 정결하게 해야 하고, 자기 몸을 구별한 날이 차면 규례에 따라 여호와께 제물을 드려야 합니다. 삼손은 하나님께서 특별히 쓰시기 위해 구별하신 나실인으로 태어났습니다.

☛ 하나님의 백성은 나실인처럼 세상에서 구별된 존재로 살아야 합니다.


2. 하나님의 영에 움직이는 삼손(삿 13:24-25)

나실인으로 태어난 삼손에게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고, 여호와의 영이 강하게 임하면서 이스라엘을 괴롭히는 블레셋을 물리치고 모든 대적을 이깁니다. 나실인이라도 자기 힘으로 스스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성령 하나님께서 함께하실 때 능력이 나옵니다.

☛ 하나님의 일은 인간의 힘과 지식이 아닌 성령 하나님의 능력으로 해야 합니다.


3. 하나님의 백성이 살아가는 법(삿 16:23-31)

아버지의 품을 떠난 탕자처럼 하나님의 품을 떠나 들릴라의 유혹에 빠진 삼손의 인생은 망가지기 시작합니다. 목자의 품을 떠난 그리스도인은 마귀의 먹잇감이 됩니다. 삼손이 하나님께 다시 돌아왔을 때 여호와의 영이 임하며 가장 큰 일을 행하고 최후를 맞게 됩니다.

☛ 하나님이 구별하신 사람은 어떤 시련과 고난과 유혹이 와도 하나님의 품 안에서 성령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아야 승리할 수 있습니다.


[말씀 적용하기]

1. “그 여인이 아들을 낳으매 그의 이름을 삼손이라 하니라 그 아이가 자라매 여호와께서 그에게 복을 주시더니 소라와 에스다올 사이 마하네단에서 ( 여호와의 영 ) 이 그를 움직이기 시작하셨더라” (삿 13:24-25)

2. 나실인의 서약을 깨뜨리고 하나님의 품 밖으로 나간 삼손 같은 사람이 주위에 있습니까? 그 사람을 볼 때 어떤 생각이 드는지 나눠봅시다.


[함께 기도하기]

1. 주여, 그리스도인으로서 세상에서 구별된 존재로 살게 하소서.

2. 주여,  삼손처럼 하나님 품 밖에서 사는 이들이 속히 하나님 품 안으로 돌아오게 하소서.

3. 주여, 가정과 구역, 교회와 나라를 넘어 온 세계가 주님을 찬송하게 하소서.


[한 주간 성경읽기]

(사사기 11~16장)

11-12장: 입다, 입산, 엘론, 압돈     13장: 삼손의 출생     14장: 삼손이 블레셋 여인과 결혼     15장: 삼손이 블레셋에 복수   16장: 삼손의 최후

예수생명시리즈⓵ ㅣ창조

Dec 8, 2024

예수생명시리즈⓵ ㅣ창조

= 49. 하나님이 주시는 평화 =

(삿 6:24) “기드온이 여호와를 위하여 거기서 제단을 쌓고 그것을 여호와 살롬이라 하였더라 그것이 오늘까지 아비에셀 사람에게 속한 오브라에 있더라”


[기도하기]

주 예수 그리스도의 평강과 하나님이 주시는 평화가 우리 마음에 가득하게 하소서.


[말씀열기]

이스라엘 백성이 또 악을 행하자 하나님은 그들을 미디안의 손에 넘겨주어 7년 동안 억압당하게 합니다. 고통으로 인해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부르짖자 하나님은 구원자를 보내어 그들을 구원하십니다. 하나님은 그 분의 백성이 구하고 기도하면 응답해 주십니다.


[말씀 속으로]

1. 큰 용사 기드온(삿 6:12)

이스라엘 백성이 고통 중에 부르짖을 때 여호와의 사자가 기드온에게 나타나 큰 용사라 부르며 미디안의 손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라하십니다. 기드온은 자신을 극히 약하고 가장 작은 자라고 하지만, 하나님은 그를 큰 용사라 부르며 하나님의 일에 사용하시고자 합니다.

☛ 믿음의 사람은 현재 모습보다 하나님이 만들어 가실 미래 모습을 기대해야 합니다.


2. 하나님이 주시는 평화, 살롬 (삿 6:24)

기드온은 하나님이 자신과 함께 하신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도록 표징을 요구합니다. 기드온이 준비한 고기와 무교병에 여호와의 사자가 지팡이 끝을 내밀자 불이 나와 고기와 무교병을 태웁니다. 기드온은 하나님을 뵙고도 죽지 않은 것을 기념하기 위해 제단을 쌓고 ‘여호와 살롬’, 즉 ‘여호와는 평화’라고 부릅니다. 하나님과 기드온의 관계는 살롬, 곧 평화의 관계라는 뜻입니다. 하나님과 평화의 관계를 누리지 못하면 인생에서 살롬은 없습니다.

☛ 하나님의 일을 하는 지도자들은 항상 하나님과 살롬을 유지해야 합니다.


3. 기드온의 삼백 용사와 승리 (삿 7:16-23)

하나님의 영이 기드온에게 임하자(삿6:34) 많은 사람이 그를 따랐습니다. 기드온은 그 중 300명을 세 대로 나누어 나팔과 빈 항아리와 횃불을 들고 수많은 병력으로 무장한 미디안의 연합군을 물리칩니다. 하나님은 약하고 작은 기드온을 큰 용사로 사용하셨습니다.

☛ 우리는 약하고 부족하지만 하나님의 영이 함께하시면 큰 용사처럼 일할 수 있습니다. 부족하고 약하다는 핑계로 교회 일을 게을리 하는 자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말씀 적용하기]

1. “여호와의 사자가 ( 기드온 )에게 나타나 이르되 큰 용사여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계시도다 하매” (삿 6:12)

2. 기드온은 하나님과의 평화 관계를 이스라엘 전체와의 평화 관계로 차원을 넓혀갑니다. 하나님에 대해 알려 주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소개하고, 전도를 위해 중보 기도를 부탁하십시오.


[함께 기도하기]

1. 주여, 하나님과 나의 관계가 천국에 가는 그날까지 살롬을 유지하게 하소서.

2. 주여, 하나님과 살롬의 관계가 깨어진 사람이 있다면 속히 관계를 회복시켜 주소서.

3. 주여, 가정과 구역, 교회와 나라를 넘어 온 세계가 주님을 찬송하게 하소서.


[한 주간 성경읽기]

(사사기 6~10장) 기드온

6-8장: 기드온    9장: 아비멜렉    10장: 돌라, 야일

예수생명시리즈⓵ ㅣ창조

주소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문인로 57 삼풍동 상가 302호

​온라인 헌금

​신한은행 140-011-881970

​예금주:대한예수교장로회 영원한교회

전화번호

031-262-2674

 EMAIL

​예배시간안내

주일예배         1부   오전 11:00

                       2부   오후   2:00

수요찬양예배           오후   7:30

금요기도회              오전 11:00

새벽기도회(월~금) 오전   5:30​

© 2024 영원한교회 l All Rights Reserved.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