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생명시리즈
2024년 : 창조 (창세기 ~ 사사기)
2025년 : 역사 (룻기~에스더)
2026년 : 복음 (마태복음~사도행전)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사도행전 2:42)

믿음목장
소망목장
사랑목장
Jul 27, 2025
예수생명시리즈 ⓶ㅣ예수생명 역사
= 30. 아름다운 소식이 있는 날 =
(왕하 7:9) “나병환자들이 그 친구에게 서로 말하되 우리가 이렇게 해서는 아니되겠도다 오늘은 아름다운 소식이 있는 날이거늘 우리가 침묵하고 있도다 만일 밝은 아침까지 기다리면 벌이 우리에게 미칠지니 이제 떠나 왕궁에 가서 알리자 하고”
[기도하기]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만민에게 복음을 전하는 전도자의 삶을 살게 하소서.
[말씀열기]
엘리사는 사람들의 물질과 건강의 문제를 해결해 주고, 나라도 든든히 서게 해 주었습니다. 나아만 장군의 나병도 고쳐 주었습니다. 본문(왕하 7장)에 등장하는 네 명의 나병환자는 아람군대가 도망갔다는 좋은 소식을 자기 백성에게 전했습니다. 하나님의 최대 관심은 영혼 구원으로, 모든 사람이 구원받고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원하십니다(딤전 2:4).
[말씀 속으로]
1. 네 명의 나병환자(왕하 7:3-8)
아람 군대가 사마리아 성을 포위하자 성안에 있는 사람들은 싸우지도 못하고 굶주림으로 죽어 가기 시작합니다. 성문 곁에 살던 네 명의 나병환자는 죽기를 각오하고 아람 군대가 있는 적진으로 들어갑니다. 이 때 믿을 수 없는 상황이 눈앞에 펼쳐집니다. 하나님이 기적을 베푸셔서 아람 군대가 군수 물자와 식량을 산더미처럼 쌓아 놓고 모두 도망간 것입니다. 나병환자들은 배부르게 먹다가 한 가지 사실을 깨닫습니다. “오늘은 아름다운 소식이 있는 날이거늘 우리가 침묵하고 있도다“(왕하 7:9). 이에 그들은 이 기쁜 소식을 성 안에 있는 백성에게 전하고자 합니다.
☛ 이 기쁜 소식은 복음이요 아름다운 소식이요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2. 아름다운 소식이 있는 날(왕하 7:9-10)
하나님의 섭리는 우리의 생각을 초월합니다. 네 명의 나병환자가 죽음을 각오하고 적진으로 들어갔을 때 이미 하나님이 그곳에서 일하고 계셨습니다. 우리가 힘들어 죽을 것 같을 때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일하고 계심을 믿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놀라운 능력으로 인해 아람 군대가 모든 물자를 내버려 두고 도망하여 기근이 심한 사마리아성에 식량을 주신 것처럼 말입니다. 나병환자들은 이 기쁜 소식을 성안에 있는 사람들에게 전했습니다.
☛ 내가 속한 믿음의 공동체 안에서 사람들을 긍휼의 마음으로 돌보고 영혼 구원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3.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딤후 4:2)
바울은 디모데에게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라고 했습니다. 나병환자들은 저주받은 인생처럼 좌절과 낙심 속에 살아갔지만 하나님은 그들에게 큰일을 행하시고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오늘날 복음이 땅 끝까지 전파되는 일에 성도를 사용하십니다. 복음을 전하며 죽어 가는 영혼을 구원하는 일에 힘쓸 때 하나님이 역사하십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통해 세상이 구원받기를 원하십니다.
☛ 영혼을 구원하는 일은 하나님의 전적인 주권입니다.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기만 하면 됩니다. 구원은 오직 여호와께 있습니다.
[말씀 적용하기]
1. 아람 군대의 진영에 갔던 나병환자 네 명은 성읍으로 돌아가 문지기에게 어떤 소식을 전했습니까? (왕하 7:10)
2. 한 영혼을 구원하는 일에 망설이지 않고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복음을 전한 경험을 나누어 봅시다.
[함께 기도하기]
1. 주여, 지금까지 전도하지 못했음을 회개하게 하소서.
2. 주여, 세상 끝 날까지 복음을 전하는 일에 헌신하게 하소서.
3. 주여, 한 영혼을 귀하게 여기며 끝까지 섬기는 삶을 살게 하소서.
[한 주간 성경읽기]
(왕하 7~9장)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라
7장: 나병환자 이야기 8장: 수넴 여인의 신앙 9장: 사명과 순종

Jul 20, 2025
예수생명시리즈 ⓶ㅣ예수생명 역사
= 29. 위기를 넘어선 여인의 믿음 =
(왕하 4:2) “엘리사가 그에게 이르되 내가 너를 위하여 어떻게 하랴 네 집에 무엇이 있는지 내게 말하라 그가 이르되 계집종의 집에 기름 한 그릇 외에는 아무 것도 없나이다 하니”
[기도하기]
인간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며 모든 필요를 채워 주시는 하나님과 동행하게 하소서.
[말씀열기]
이스라엘의 영적 지도자로 활동하던 엘리사에게 한 여인이 찾아와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하자 엘리사가 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어떠한 위기와 문제가 닥쳐도 걱정하지 않는 것은 문제보다 크신 하나님이 모든 것을 아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해 날마다 하나님의 보좌 앞으로 담대히 나아가는 믿음의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말씀 속으로]
1. 위기를 넘어선 여인의 믿음(왕하 4:1)
선지자의 제자 중 한 사람이 아내와 두 아들을 남겨 놓고 죽었습니다. 남편을 잃고 두 아들과 슬픔에 잠긴 여인에게 빚을 준 사람이 찾아와 빚을 갚지 않으면 두 아들을 데려가겠다고 합니다. 해결 방법이 없었던 여인은 엘리사 선지자를 찾아와 도움을 요청합니다. 이는 여인이 하나님을 찾아와서 기도했다는 의미입니다. “그들이 그 환난 때에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가서 찾으매 그가 그들과 만나게 되셨나니”(대하 15:4). 사람이 위기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전능하신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것입니다.
☛ 하나님은 누구든지 부르짖어 기도할 때 역사하시기 시작합니다. 기도에는 힘이 있습니다.
2. 믿음은 순종을 요구함(왕하 4:2-5)
여인에게 자초지종을 들은 엘리사는 성령의 감동을 따라 “내가 너를 위하여 어떻게 하랴 네 집에 무엇이 있는지 내게 말하라”고 합니다. 성령님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을 생각나게 하십니다. 여인은 기름 한 병이 생각났습니다. 기름 한 병은 보잘 것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었으나 이 기름 한 병이 두 아들을 살립니다. 과거 애굽 왕 앞에 선 모세의 손에 있었던 것은 양을 치는 지팡이뿐이었습니다(출 4:17). 그러나 양을 치는데 사용하던 지팡이가 홍해를 가르고, 바위에서 물을 내며, 이스라엘 백성을 가나안으로 인도하는 데 쓰임을 받았습니다.
☛ 우리도 믿음의 그릇을 준비할 때 하나님의 기적을 경험하게 됩니다.
3. 하나님의 섭리와 구원의 은총(왕하 4:6-7)
남편이 죽고 두 아들과 살던 여인이 위기를 만났지만,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를 믿고 엘리사 선지자의 말대로 믿음으로 그릇을 준비해 실천했을 때, 빚도 갚고 살아갈 용기도 얻었으며, 하나님의 놀라운 구원의 은총을 경험하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을 신뢰하고, 하나님 종들의 말씀에 순종하면 희망이 생기고 다시 일어날 길이 열립니다. 위기를 만날 때 낙심하거나 절망하지 말고 모든 문제를 가지고 주님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인생을 살다보면 누구나 크고 작은 위기를 만납니다. 위기는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예비하신 구원 역사의 서곡임을 기억하며, 끝까지 하나님을 의지하고 믿음으로 순종함으로써 구원의 은총을 경험해야 합니다.
[말씀 적용하기]
1. “그 여인이 하나님의 사람에게 나아가서 말하니 그가 이르되 ( ) 빚을 갚고 남은 것으로 너와 네 두 아들이 생활하라 하였더라” (왕하 4:7)
2. 하나님 말씀에 순종할 때 어떤 은혜를 경험했는지 나눠 봅시다.
[함께 기도하기]
1. 주여, 위기가 닥쳐올 때 담대하게 부르짖어 기도하게 하소서.
2. 주여, 작은 일에도 믿음으로 순종하며 살게 하소서.
3. 주여,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허락하시는 하나님만 바라보게 하소서.
[한 주간 성경읽기]
(왕하 5~6장) 하나님의 주권
5장: 나병을 치료하신 하나님 6장: 주님만 바라보는 신앙

Jul 13, 2025
예수생명시리즈 ⓶ㅣ예수생명 역사
= 28. 성령을 갑절로 구한 엘리사 =
(왕하 2:8-9) “엘리야가 겉옷을 가지고 말아 물을 치매 물이 이리저리 갈라지고 두 사람이 마른 땅 위로 건너더라 건너매 엘리야가 엘리사에게 이르되 나를 네게서 데려감을 당하기 전에 내가 네게 어떻게 할지를 구하라 엘리사가 이르되 당신의 성령이 하시는 역사가 갑절이나 내게 있게 하소서 하는지라”
[기도하기]
오순절에 마가의 다락방에 임한 성령 충만의 역사를 내 삶에서 경험하게 하소서.
[말씀열기]
엘리야 선지자가 사명을 다하고 하나님께 돌아 갈 때가 이르러 엘리야를 따르던 많은 선지 생도 중에 엘리사가 그를 끝까지 따릅니다. 엘리사는 엘리야에게 임한 하나님의 놀라운 능력을 받길 원합니다. 성도는 언제나 성령 충만을 구해야 합니다. 좋은 성도와 제자는 저절로 탄생하지 않습니다. 엘리사처럼 참 스승이신 주님을 닮는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말씀 속으로]
1. 엘리야와 엘리사(왕상 19:19-20)
엘리야와 엘리사는 스승과 제자입니다. 엘리사는 엘리야의 작별 인사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스승을 따라가겠다고 맹세합니다(왕하 22). 한 사람의 성장에 가장 큰 영향력을 주는 사람이 있다면 부모와 스승입니다. 제자는 스승의 사상과 삶을 닮아 갑니다. 엘리사는 엘리야라는 좋은 스승을 만났습니다. 이런 스승을 만나고, 이런 제자가 있다는 것은 복입니다.
☛ 우리는 어떻습니까? 어떤 스승과 함께 있으며, 어떤 제자로 살고 있습니까?
2. 성령을 갑절로 구한 엘리사(왕하 2:8-11)
승천을 앞둔 엘리야가 엘리사에게 자신이 데려감을 당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무엇을 원하는지 말하라고 하자 엘리사는 “당신의 성령이 하시는 역사가 갑절이나 내게 있게 하소서”라고 구합니다. 이는 평소에 엘리사가 간절히 바라던 일로, 하나님의 사람이 무엇으로 사명을 감당할 수 있는지를 가르쳐 줍니다. 하나님의 일을 감당해야 하는 우리는 성령의 능력이 있어야만 감당할 수 있습니다.
☛ 오늘도 예수님의 생명의 복음을 전하는 성도는 끝까지 자기를 부인하고 성령으로 충만한 삶을 구해야 합니다. 모든 일은 성령의 역사에서 시작합니다.
3. 엘리사의 신앙 인격(왕하 2:12-14)
엘리사가 끝까지 엘리야를 따라가며 갑절의 성령을 구했던 것은 엘리사가 스승보다 더 많은 것을 욕심낸 것이 아니라 스승에 비해 보잘 것 없으니 더 많은 것으로 채워야 사명을 감당할 수 있다는 그의 겸손함의 신앙고백입니다. 엘리사가 엘리야에게서 취한 겉옷을 주워 요단강 강물을 치며 “엘리야의 하나님 여호와는 어디 계시니이까”라고 하자 물이 갈라집니다. 엘리사는 이때 엘리야의 하나님이 자신의 하나님이 되심을 경험합니다.
☛ 하나님은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십니다. 갑절의 성령의 능력은 받은 엘리사는 귀한 일을 많이 감당합니다. 성도는 참된 스승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기 위해 끝까지 주님과 동행할 때 좋은 제자가 될 수 있습니다.
[말씀 적용하기]
1. “건너매 엘리야가 엘리사에게 이르되 나를 네게서 데려감을 당하기 전에 내가 네게 어떻게 할지를 구하라 엘리사가 이르되 당신의 ( )이 하시는 역사가 갑절이나 내게 있게 하소서 하는지라” (왕하 2:9)
2. 우리 인생의 참 스승이신 예수님만 따라가며 좋은 제자로 살아가고 있는지 나눠 봅시다.
[함께 기도하기]
1. 주여, 참된 스승 되시는 주님의 좋은 제자로 살게 하소서.
2. 주여, 엘리사에게 허락하신 갑절의 성령의 역사가 나의 삶에 임하게 하소서.
3. 주여, 첫사랑을 회복하고 열정으로 주님을 섬기게 하소서.
[한 주간 성경읽기]
(왕하 3~4장) 하나님 말씀의 능력
3장: 개천을 많이 파라 4장: 순종과 기적

Jul 6, 2025
예수생명시리즈 ⓶ㅣ예수생명 역사
= 27. 이스라엘의 하나님 =
(왕하 1:3) “여호와의 사자가 엘리야에게 이르되 너는 일어나 올라가서 사마리아 왕의 사자를 만나 그에게 이르기를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없어서 너희가 에그론의 신 바알세붑에게 물으러 가느냐”
[기도하기]
악을 멀리하고, 불신앙적 생각을 버리고 철저하게 우상을 배격하며, 구원자요 치료자 되시는 하나님께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의지하며 내 삶의 모든 것을 맡기며 살게 하소서.
[말씀열기]
왕들의 우상숭배와 배교 행위는 결국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의 멸망이라는 결과를 초래 합니다.특히 아하시야부터 호세아에 이르는 시기는 북 이스라엘의 암흑기라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선지자 엘리야와 엘리사를 통한 끊임없는 경고와 회개의 메시지로 이스라엘을 향한 긍휼과 자비를 보여 주십니다. 성도는 악을 멀리하고, 구원자요 치료자 되시는 하나님만 바라보며 부르심에 합당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말씀 속으로]
1. 아하시야의 불신앙과 우상 숭배(왕상 22:51-53)
아하시야는 아합의 아들로 북 이스라엘의 8대 왕입니다. 그의 어머니는 악녀의 대명사인 이세벨입니다. 아하시야는 부모를 닮아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며 가증한 우상을 섬기며 이스라엘을 범죄의 길로 이끕니다. 어느 날 아하시야는 다락 난간에서 떨어져 병이 들자 마땅히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찾고 기도해야 하는데 에그론의 신 바알세붑을 찾습니다.
☛ 하나님의 백성은 불신앙적 생각을 버리고 철저하게 우상을 배격하며,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하나님만 의지하는 신앙으로 살아야 합니다. 구원은 하나님께 있습니다.
2. 하나님의 섭리와 회개의 기회(왕하 1:1-2)
아합이 죽은 후 모압이 북 이스라엘을 배신한 사건과 북 이스라엘의 왕이 된 아하시야가 다락 난간에서 떨어져 크게 다친 것은 하나님의 경고이며, 회개의 기회를 주시는 은혜입니다. 그러나 아하시야는 깨닫지 못하고 이방신에게 의지합니다.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 기도하지 않고 세상으로 나가는 것은 불신앙적인 행위입니다.
☛ 하나님은 우상숭배를 미워하십니다. 성도는 하나님을 찾고 그 분께 모든 것을 맡기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3. 이스라엘의 하나님(왕하 1:3-4)
아하시야는 끝까지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깨닫지 못하고 에그론의 신 바알세붑을 의지하지만 결국 죽음을 맞이합니다. 문제를 만날 때 하나님을 의지하며 기도하는 사람이 참 신앙인입니다.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기도할 때 들으시고 찾을 때 만나 주시는 참 좋으신 하나님입니다. 그 분은 언제나 참된 믿음의 사람을 통해 일을 행하시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입니다.
☛ 하나님은 그 분을 찾고 구하는 자를 만나 주시고 문제를 해결해 주시는 전능하신 하나님입니다. 만사가 하나님의 주권 안에 있음을 알고 항상 깨어 기도하는 살아있는 교회와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말씀 적용하기]
1. “여호와의 사자가 엘리야에게 이르되 너는 일어나 올라가서 사마리아 왕의 사자를 만나 그에게 이르기를 이스라엘에 ( )이 없어서 너희가 에그론의 신 바알세붑에게 물으러 가느냐” (왕하 1:3)
2. 하나님께 기도하지 않고 세상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 적이 있습니까? 하나님보다 더 의지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함께 기도하기]
1. 주여, 전능하신 하나님만 바라보며 끝까지 믿음으로 승리하게 하소서.
2. 주여, 불신앙적인 모든 행위를 회개하고 오직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게 하소서.
3. 주여, 날마다 기도의 능력을 경험하며 하나님 일에 쓰임 받게 하소서.
[한 주간 성경읽기]
(왕하 1~2장) 엘리야와 엘리사의 사역
1장: 엘리야의 마지막 사역 2장: 엘리사에게 임한 성령의 능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