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생명시리즈
2024년 : 창조 (창세기 ~ 사사기)
2025년 : 역사 (룻기~에스더)
2026년 : 복음 (마태복음~사도행전)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사도행전 2:42)

믿음목장
소망목장
사랑목장
Sep 7, 2025
예수생명시리즈 ⓶ㅣ역사
= 36. 성전 건축과 방해 =
(에스라 3:11) “찬양으로 화답하며 여호와께 감사하여 이르되 주는 지극히 선하시므로 그의 인자하심이 이스라엘에게 영원하리로다 하니 모든 백성이 여호와의 성전 기초가 놓임을 보고 여호와를 찬송하며 큰 소리로 즐거이 부르며”
[기도하기]
우리가 속한 공동체가 하나 되어 굳건한 믿음으로 승리하게 하소서.
[말씀열기]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백성은 한곳에 머물지 않고 각자 조상의 기업으로 돌아갑니다. 시간이 지난 후 다시 예루살렘에 모여 옛 성전 뜰에 제단을 세우고 하나님을 예배하며 제물을 드리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주변 민족들의 방해로 성전 재건공사는 바로 시작되지 못합니다. 하나님의 일은 방해를 극복하면서 해야 합니다.
[말씀 속으로]
1. 일제히 모인 이스라엘(스 3:1-3)
이스라엘 백성은 유다에 돌아와 각자 조상이 살던 마을에 정착해 살다가 일곱째 달에 예루살렘에 모여 제단을 재건합니다. 제단을 세울 때 모세의 율법대로 번제를 드리고 절기를 지키면서 그들의 신앙을 온전하게 만들어갑니다. 이스라엘 공동체는 조상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거역함으로써 바벨론으로 끌려가 고통 받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기에 하나님의 율법을 철저히 지키고자 노력하며 결단한 것입니다.
☛ 우리도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깨달을 때 결단하며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수고로운 하나님의 자녀 된 삶을 살아내야 합니다.
2. 성전의 기초(스 1:1-5)
예루살렘 성전을 세우기 위해 제사장의 가족들과 레위사람들의 가족들이 한마음으로 즐겁게 일을 감당합니다. 성전 기초를 놓을 때, 이들은 함께 모여 예배를 드립니다. 이 예배는 과거 솔로몬 성전에서 레위사람 중 아삽자손들이 찬양했듯이 아삽자손들이 찬양하고, 예전에 다윗이 지정해 준 자리에서 찬양합니다. 예레미야는 훗날 하나님의 백성이 기쁨과 즐거움으로 찬양할 것이라고 예언했는데(렘 33:11), 이 말씀이 지금 성취되고 있는 것입니다.
☛ 우리도 날마다 하나님이 하신 말씀이 성취될 것을 믿으며 기뻐해야 합니다.
3. 성전 건축과 방해(스 4:4)
포로에서 돌아온 이스라엘 백성이 성전을 건축한다는 소식을 들은 주변 민족들이 성전 건축에 참여하겠다고 나서지만 실상 이들은 우상숭배자들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이스라엘 지도자들은 그들의 제안을 단호하게 거부합니다. 그러자 그들은 악한 본색을 드러내며 관리들에게 뇌물을 주면서가지 성전 건축을 방해합니다. 우리가 교회 일을 할 때 방해꾼이 나타나더라도 하나님의 기쁘신 뜻이라면 멈추지 말고 진행해야 합니다.
☛ 지금도 하나님은 말씀을 성취하시기 위해 우리를 사용하십니다.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의 일을 하다 보면, 사탄의 수많은 방해와 공격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더욱더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고 충만한 성령의 능력으로 주님의 일을 해야 합니다.
[말씀 적용하기]
1. 이스라엘이 기뻐한 이유는 무엇입니까?(스 3:12)
2. 이스라엘 주변 민족들이 성전 건축을 방해했던 것처럼 사탄이 공격할 때 믿음으로 승리하고 있는지 점검해 봅시다.
[함께 기도하기]
1. 주여,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고 살게 하소서.
2. 주여, 어떠한 사탄의 공격에도 승리하며 살게 하소서.
3. 주여, 나의 신앙과 믿음이 무너지지 않게 하소서.
[한 주간 성경읽기]
(에스라 3~4장) 성전 재건 반대
3장: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다 4장: 성전 건축을 방해하는 사람들

Aug 31, 2025
예수생명시리즈 ⓶ㅣ역사
= 35. 성전을 건축하라 =
(에스라 1:2) “바사 왕 고레스는 말하노니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세상 모든 나라를 내게 주셨고 나에게 명령하사 유다 예루살렘에 성전을 건축하라 하셨나니”
[기도하기]
매 순간 주어지는 하나님의 감동에 즉시 순종하게 하소서.
[말씀열기]
남 유다 왕국은 주전 586년 바벨론 제국에 의해 멸망합니다. 유다의 왕과 지도자들과 백성이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갑니다. 그러나 역사의 흥망성쇠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이 이사야 선지자와 예레미야 선지자의 예언대로 포로 생활 70년 만에 바사 왕 고레스를 감동시켜 해방과 자유를 주십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일을 친히 행하시는 분입니다.
[말씀 속으로]
1. 성전을 건축하라(스 1:1-4)
에스라서는 하나님이 바사 왕 고레스의 마음을 감동시키시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이스라엘백성은 70년간의 포로생활을 끝내고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성전을 건축합니다. 고레스는 이 전에 느브갓네살이 옮겨 온 성전의 기구들을 모두 돌려줍니다. 고레스의 등장과 이스라엘의 귀환은 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의 섭리였습니다.
☛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을 구원하기 위해 고레스를 준비하셔서 바벨론을 무너뜨리고 이스라엘을 해방시키셨습니다. 이는 세상 역사의 주인이 하나님이심을 보여 줍니다.
2. 하나님이 일으키신 사람들(스 1:1-5)
하나님은 백성의 마음을 움직이십니다. 본문에서 눈여겨 볼만한 단어 “감동”을 보면 “여호와께서...고레스의 마음을 감동시키시매”(1절)에 임한 감동은 ‘깨달음’으로, “하나님께 감동을 받고”(5절)의 감동은 ’하나님의 영이 임함‘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고레스를 일깨우신 것과 성전 건축에 동참하도록 사람들의 마음과 영혼을 일깨우신 것은 하나님의 역사입니다. 더 나아가 하나님은 물질의 풍요도 허락하십니다.(6절) 이렇듯 성전 건축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시작되었습니다.
☛ 우리의 인생도 성령의 감동으로 하나님이 이끄시는 삶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께 감동을 받고 하나님께 집중 할 때 우리는 조금씩 성장합니다.
3. 자원하는 사람들(스 2:68-69)
고레스왕이 이스라엘 백성의 귀환을 공포하자, 포로생활을 하던 이스라엘의 족장들이 예루살렘에 도착하여 자발적으로 자신의 예물을 기쁨으로 드립니다. 이는 성전을 짓기 위한 강요나 강압이 아닌,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예물이었습니다.
☛ 우리도 신앙생활을 할 때 항상 하나님이 주시는 말씀과 감동에 따라 자원하는 마음으로 가정과 이웃과 교회를 섬기며, 하나님의 말씀에 전폭적으로 순종하는 믿음의 여정을 걸어가야 합니다.
[말씀 적용하기]
1. “바사 왕 고레스 원년에 ( )께서 예레미야의 입을 통하여 하신말씀을 이루게 하시려고 바사왕 고레스의 마음을 ( )시키시매 그가 온 나라에 공포도 하고 조서도 내려 이르되”(스 1:1)
2. 성전 건축은 누구로부터 시작되었습니까? 나는 하나님이 주시는 말씀에 감동되어 순종하고 있는지 점검해 봅시다.
[함께 기도하기]
1. 주여, 고레스를 사용하신 것처럼 하나님 나라의 일을 위해 나를 사용하소서.
2. 주여, 하나님이 주시는 말씀에 감동해 기쁜 마음으로 순종하게 하소서.
3. 주여,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신앙인이 되게 하소서.
[한 주간 성경읽기]
(에스라 1~2장) 귀향과 성전 재건의 시작
1장: 고레스의 마음을 감동시키다 2장: 돌아온 사람들

Aug 24, 2025
예수생명시리즈 ⓶ㅣ역사
= 34. 요시야의 종교개혁과 유월절 =
(왕하 23:22-23) “사사가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시대부터 이스라엘 여러 왕의 시대와 유다 여러 왕의 시대에 이렇게 유월절을 지킨 일이 없었더니 요시야 왕 열여덟째 해에 예루살렘에서 여호와 앞에 이 유월절을 지켰더라”
[기도하기]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고 언제나 주님께 기쁨이 되는 신앙인으로 살게 하소서.
[말씀열기]
남 유다에서 가장 악한 왕은 므낫세와 그의 아들 암몬입니다. 므낫세의 손자 요시야가 왕이 된 후에 한 일은 종교를 개혁하는 일이었습니다. 그는 우상을 척결하고 사사시대 이후 잊고 있던 유월절을 다시 회복시켰습니다. 예배가 살아날 때 나도 살고, 가정도 살고, 나라도 사는 역사가 일어납니다.
[말씀 속으로]
1. 요시야의 회개(왕하 22:8-13)
요시야는 므낫세와 아몬시대에 무너진 성전을 수리하던 중 율법 책을 발견합니다. 율법책을 읽으며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자기 옷을 찢으며 회개합니다. 유다 백성이 얼마나 크고 무서운 죄를 지었는지 하나님의 어떤 진노가 있었는지 깨닫고 언약의 말씀에 순종할 것을 백성 앞에서 다짐합니다. 하나님은 요시야의 신앙 고백을 들으시고 그에게 은총을 베푸사 그의 생전에 재앙을 내리지 않겠다고 약속하십니다.
☛ 하나님은 죄는 미워하시지만, 겸손히 주님을 찾고 회개하는 자에게는 놀라운 복을 주십니다. 말씀 앞에 나를 살펴보고, 잘못된 것이 있다면 회개함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길 바랍니다.
2. 요시야의 종교개혁(왕하23:1-20)
요시야는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을 모아 율법의 말씀을 읽어 주면서 율법대로 성전을 수리하고 모든 우상을 없애는 종교개혁을 단행합니다. 요시야는 조상 다윗의 길로 행하며 좌우로 치우치지 않고 우상을 타파하는 등 종교개혁을 단행하는 과정에서 유다가 얼마나 타락한 길을 걸어왔는지 깨닫습니다.
☛ 성도의 삶은 말씀이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 말씀에서 떠난 모습이 있다면 과감하게 버리고 신앙을 개혁해야 합니다.
3. 요시야와 유월절(왕하 23:21-23)
요시야는 종교개혁뿐 아니라 정치개혁까지 확대해 나갔고, 백성에게 유월절을 지킬 것을 선포합니다. 요시야의 종교개혁은 유월절을 회복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왕하 23:23).
요시야는 예배가 회복되는 유월절을 지키도록 명령하면서 백성에게 코람데오(하나님 앞에서)의 신앙을 강조했습니다.
☛ 성도는 살아계신 하나님 앞에서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말씀 적용하기]
1. ( )왕 열여덟째 해에 예루살렘에서 여호와 앞에 이 유월절을 지켰더라” (왕하 23:23)
2. 여호와 앞에서 유월절을 지킨 요시야처럼 영과 진리로 예배하며 살고 있는지 나눠 봅시다.
[함께 기도하기]
1. 주여, 교회마다 개인마다 종교개혁이 일어나게 하소서.
2. 주여,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서 온전한 예배자로 살게 하소서.
3. 주여, 내 안에 불신앙을 버리고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게 하소서.
[한 주간 성경읽기]
(왕하 22~25장) 여호와 보시기에
22장: 요시야의 신앙 23장: 종교개혁과 유월절 24장: 하나님의 심판 25장: 유다의 멸망

Aug 17, 2025
예수생명시리즈 ⓶ㅣ역사
= 33. 히스기야의 성전기도 =
(왕하 19:20)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히스기야에게 보내 이르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네가 앗수르 왕 산헤립 때문에 내게 기도하는 것을 내가 들었노라 하셨나이다”
[기도하기]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해 은혜의 보좌 앞으로 담대히 나아가게 하소서.
[말씀열기]
북 이스라엘을 멸망시킨 앗수르가 여세를 몰아 남 유다까지 침범하자 유다 왕 히스기야는 이사야 선지자를 찾고 성전에 올라가 기도함으로써 전쟁의 위기를 극복하고 앗수르 제국을 물리칩니다. 문제 해결의 열쇠는 하나님 앞에 나아가 기도하는 것입니다. 성도는 위기 속에서 부르짖어 기도함으로써 승리할 수 있습니다.
[말씀 속으로]
1. 위기를 만난 히스기야 왕(왕하 18:28-35)
앗수르의 왕 산 헤립이 남 유다를 침공해 많은 성읍을 점령하고, 예루살렘까지 포위하며 히스기야에게 항복할 것을 강요하면서 하나님을 모독합니다. 전능하신 여호와 하나님을 대적하는 일은 스스로 무덤을 파는 것과 같습니다.
☛ 사람은 힘과 능력이 있을수록 겸손해야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주님의 몸된 교회를 대적하는 언행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2. 히스기야왕의 기도(왕하19:14-19)
히스기야는 자기 힘과 능력으로 앗수르 왕을 대적할 수 없음을 알고 이사야 선지자에게 이 사실을 알린 후에, 성전에 들어가 기도합니다. 히스기야는 앗수르 왕이 보낸 편지를 펴 놓고 엎드려 기도하며 하나님의 뜻을 찾고, 하나님의 도움을 간절하게 구합니다(왕하 19:16). 히스기야는 고난 앞에서 원망하거나 우상을 찾지 않고 여호와 하나님을 찾아 기도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고난과 시련에는 반드시 하나님의 뜻이 있습니다. 성도에게 우연한 사건은 없습니다.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에서 문제를 찾아야 하고, 하나님만이 고통과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음을 기억하며 기도해야 합니다.
☛ 기도는 나를 포기하고 하나님만 의지하는 것입니다.
3. 기도와 승리(왕하 19:20)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께서 히스기야의 기도에 응답해 주셨다고 전합니다. 히스기야가 기도하니 하나님이 일하기 시작하십니다. 히스기야의 기도에 응답하신 하나님은 하룻밤에 앗수르 군사 18만 5천명을 치십니다. 도망갔던 앗수르 왕은 큰소리쳤던 신전에서 신하들에게 죽임당합니다. 국가의 위기가 닥치자 히스기야는 이사야 선지자와 백성에게 함께 기도하자 했고, 회개하며 기도했습니다. 왕과 백성의 기도가 나라와 민족을 살렸습니다.
☛ 삶에 위기가 올 때 기도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음을 알고 간절히 기도해야합니다. 하나님은 기도하는 자에게 은혜와 복과 승리를 주십니다.
[말씀 적용하기]
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히스기야에게 보내 이르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네가 앗수르 왕 산헤립 때문에 내게 ( )하는 것을 내가 들었노라 하셨나이다” (왕하 19:20).
2. 큰 문제나 위기를 만났을 때 낙심하지 않고 은혜의 보좌 앞으로 담대히 나아가 기도해 응답받은 경험을 나누어 봅시다.
[함께 기도하기]
1. 주여, 위기를 축복으로 바꾸시는 하나님만 바라보게 하소서.
2. 주여, 코람데오 신앙으로 무장하고 기도로 승리하며 살게 하소서.
3. 주여, 내가 만난 주님을 간증하며 전도하게 하소서.
[한 주간 성경읽기]
(왕하 18~21장) 기도가 답이다
18장: 남 유다의 위기 19장: 히스기야의 기도 20장: 기도의 능력 21장: 하나님의 심판

